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어려서부터 들어서 아는 전래 동화가 있습니다. 바로 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의 이야기입니다. 이 유명한 전래 동화의 역사적 장소가 되는 곳이 광진구입니다. 오늘 공주와 온달의 이야기에 얽힌 광진구의 역사와 어린이에서 어른들까지 다 좋아하는 도시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의 이야기 서울 광진구
고구려 평원왕의 딸인 평강 공주는 잘 울기로 소문이 났습니다. 하도 울어서 왕이 자꾸 울면 나중에 높은 집안에 시집 갈 수 없고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낼 거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공주가 16세가 될 때 왕은 귀족 집안에 시집을 보내려고 했지만 공주는 자신은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간다고 고집을 부리게 되었고, 왕은 화가 나서 집에서 내쫓아버립니다. 공주는 정말 온달을 찾아가 결혼을 한 후, 그를 장군으로 세우기 위해 학문과 무예를 가르쳤습니다. 결국 장군이 된 그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큰 공을 세웠고, 왕은 그를 사위로 인정하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신분 차이는 극복할 수 있는 것이고 사랑으로 헌신하고 노력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전래 동화입니다. 바로 이 이야기의 배경이 서울 광진구입니다.
건대입구역 젊음의 거리
서울 광진구에는 건대입구역이 가장 번화한 곳 중에 한군데입니다. 건국대학교를 줄여서 ‘건대’라고 부르는 데 이 곳 지하철역 주변에는 상권이 잘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건대입구역 근처로 상점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이곳이 유명해졌고, 무엇보다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이 만나기 때문에, 교통의 편리함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입니다. 근처 다른 학교인 건국대학교, 세중대학교, 한양대학교에서도 지하철을 타고 이곳에 오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만남의 장소인 젊음의 거리라고 불립니다. 한국에서 가장 번화한 곳인 강남도 10분 거리밖에 안 됩니다. 이곳에는 정말 많은 음식점들이 즐비한 먹자골목이 있습니다. ‘중국음식문화’ 골목에는 다양한 중국 음식들을 맛있게 맛볼 수 있고, 간판들이 한자도 된 곳이 많아서 이국적인 거리입니다. 600m 골목길에는 중국 음식점이 70개 이상 있습니다. 한 때 양꼬치가 유명해서 이곳에 많은 분들이 찾기도 했습니다.
교육 도시로 불리는 곳
서울 광진구는 학부모들이 좋아할 만한 곳인 이유가 교육환경이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건국대학교, 세종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등 여러 대학이 이 지역에 자녀들이 성장해서 지내기도 좋은 곳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좋은 시설과 질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높은 편입니다. 광진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성장을 높이기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성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독서, 영어, 글쓰기 프로그램과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서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과 진로 교육과 같은 주제로 학부모를 교육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잘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광진구는 질 좋은 교육환경과,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을 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자녀들을 교육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가보면 후회하지 않는 장소들
광진구에 가면 꼭 방문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광나루 거리는 낭만의 거리라고 불리는데 이는 한강을 보며 걸을 수 있는 곳인데 운치 있는 한강과 광진교의 야경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위기 좋은 카페와 음식점이 있어 데이트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곳으로 추천해 드리는 곳은 광진구 능동에 있는 어린이대공원입니다. 다양한 동물을 볼 수 있는 동물나라, 스릴 있고 재미있는 기구를 탈 수 있는 놀이동산, 세계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볼 수 있는 자연나라 이렇게 세 가지 테마가 있는 곳입니다.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과 5호선 아차산역에서 내리시면 방문하실 수 있어 교통의 편리성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뚝섬한강공원이 있습니다. 한강 공원 중에서 가장 먼저 조성이 된 곳으로 이 지역 사람뿐 아니라 방문객들도 좋아하는 곳입니다.
결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역사적 유산들이 많은데, 그중에 전래 동화나 설화와 같은 이야기들은 지금도 유익한 교훈을 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보 온달과 평강 공주의 메시지는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보면서 그 중요한 메시지도 함께 얻기 때문입니다. 그런 유익한 전래 동화가 유래된 도시인 이곳은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역사적 교육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를 둔 부모들이 이곳에 거주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학생이 모여서 열정을 불태우는 젊음의 거리에서 데이트하기 좋은 장소인 광나루 거리와 뚝섬공원 같은 곳이 있습니다. 자녀와 모든 가족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어린이대공원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