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한국의 도시는 강남구일 것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가 전 세계에 강남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 강남은 가장 높은 재정자립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재정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오늘 대한민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상징적인 강남의 문화, 경제적 위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왕조의 역사가 IT산업과 함께 흐르는 곳
강남구는 한국에서 가장 번화하고 발전한 지역입니다. 그런데 이곳에 조선시대 왕릉은 위치해 있습니다. IT 기업들이 들어선 테헤란로 빌딩 숲 옆에 자리한 녹지에 위치한 선정릉이 있습니다. 미국 뉴욕의 상징인 센트럴 파크가 있다면 한국 강남에는 선정릉이 있습니다. 선정릉은 선릉과 정릉이 합쳐진 곳이며, 왕과 왕비의 무덤입니다. 선릉은 조선의 9대 왕이었던 성종과 그의 세 번째 왕비인 정현왕후의 묘가 있는 곳입니다. 정릉은 11대 왕인 중종의 무덤입니다. 성종의 무덤은 선정릉의 서쪽에 위치해 있고, 정현왕후의 무덤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중종의 정릉은 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문화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리를 보면 왕릉이 시작되는 홍살문, 신도 부분, 제사를 지내는 곳인 정자각, 그리고 시신을 모시는 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주변을 걸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한국의 IT 기업들의 빌딩의 숲 가운데 조선왕조의 역사가 묻혀 있는 선정릉이 있어 IT와 한국의 역사가 함께 흐르는 곳이 강남구라 여겨집니다.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인 강남구
강남구는 문화와 역사의 중심지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가치가 높은 지역에 속합니다. 국내 대기업, 금융기관, 상업지구가 밀집해 있는 경제 중심지입니다. 이 지역엔 다국적 글로벌 기업과 대기업의 본사가 있는 곳으로 고층 건물과 사무실로 빽빽이 들어서 있습니다. 대한민국 혁신과 지식산업과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과히 한국 경제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테헤란로 가면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러 나오는 직장인들의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처음 가시는 분들은 놀랄 것입니다. 이곳이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기 때문에 부와 성공을 보여주는 곳으로 ‘서울의 비버리힐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곳의 중요한 비즈니스는 금융, 상업, 기술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강남파이낸스센터입니다. 2001년에 완공된 빌딩으로 지하 8층, 지상 45층의 고층 빌딩입니다. 이 건물 최고층에는 서울 전역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어 강남의 랜드마크입니다. 이곳의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쇼핑을 하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남구에는 20112년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강남 코엑스가 열렸습니다. 그곳에 ‘G20정상회의’가 개최되어 유명해졌습니다. 삼성 코엑스몰 건물에는 다양한 쇼핑몰, 레스토랑, 극장이 있어 만남의 장소로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적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에 우뚝 서 있는 강남은 경제의 대표성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 한가운데 흐르는 강물
관악산과 청계산에서 시작하는 양재천은 서울 강남구까지 흐르는 한강의 지류입니다. 양재천은 원래 공수천이라 불렸는데, 백로가 자주 날아다닌다고 해서 학여울이라고도 불렸습니다. 하얀 백로가 와서 앉아 있는 모습이 자연과 함께 한 폭의 그림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강남구에 흐르는 양재천은 악취가 진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해서 현재는 국내 최초로 자연하천 방식으로 복원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예전에 냄새가 나서 근처에 갈 수 없었던 양재천은 딱따구리, 단풍나무, 두꺼비 등이 서식하는 자연생태하천으로 변신하였습니다. 이제 양재천에서 농사를 짓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벼농사 학습장을 만들어 봄에는 모내기와 가을에는 수확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이곳을 보고 있으면 도시 한복판이 아닌 마치 시골에 있는 듯한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강남구는 양재천 방문센터 건립을 해서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곳을 대표적인 환경교육의 장소로 만들었습니다. 양재천에는 구간별로 물놀이장과 생태학습장, 자연학습장 등이 있습니다. 또한, 매년 한여름 밤에는 야외음악회가 열립니다. 가족과 연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문화공연을 선보이며 주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결론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지에서 조선왕조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맛을 보며 아름다운 양재천을 거니는 것을 상상을 하면 행복해집니다. 강남구에는 다양한 문화적 유산, 번화한 상권, 그리고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공존하고 있어 거주민과 방문자들이 모두 즐길 수가 있습니다. 이곳을 방문한다면 다른 곳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이곳만의 매력과 에너지에 사로잡힐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