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울의 4대 문 중의 하나인 동대문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동부 중앙에 위치해 있고 남쪽은 성동구, 동쪽은 중랑구, 북쪽은 성동구, 서쪽은 종로구와 접하고 있는 중심에 있습니다. 동대문은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 제1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흥인지문’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던 동대문은 교통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였고, 조선 시대부터 중요한 상업중심지로서의 역활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중한 보물이 있고 상업지로 중심 역활을 했던 이 지역이 현재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최초 홍릉수목원이 있는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있는 홍릉수목원은 조선 시대와 현대의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명성황후(1851~1895)의 묘가 있던 이곳은 현재는 국립산림과학원의 부속 수목원과 산림과학관이 되었습니다. 명성황후의 묘는 고종이 승화를 한 후 1919년에 경기도 양주군으로 이장이 되었고 1922년에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인 홍릉수목원이 조성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국내뿐 아니래 해외의 다양한 유전자원을 보관해서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면서 식물학 분야의 발전에 좋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학생 및 단체 방문객들을 받고 있고, 매주 일요일에는 무료로 개방을 하고 있어 좋은 교육 기회의 장을 열고 있습니다. 명성황후의 휴식처였던 이곳은 이제 다양한 식물들을 가까이서 보고 현장 체험을 할 수 있어서 가족뿐 아니라 자연과 식물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현대 쇼핑과 문화의 중심지
동대문구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현대적인 쇼핑과 문화의 중심지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곳은 교통이 편리하고 유통이 잘 되는 지역이기 때문에 패션 아이템을 파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대문 패션타운’은 전국의 패션 유행의 시작이었던 곳으로 많은 옷 가게와 악세세리 등 패션에 관련한 모든 상품을 팔았던 곳으로 항상 방문객들의 끊이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이곳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건물이 있습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유명한 건축가인 자하 하디드가 설계를 한 건축물로서 쇼핑뿐 아니라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열리는 문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대문은 젊은 예술가와 창업자들이 모여 있는 젊은 거리입니다. 이곳에서 예술가들은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전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하고 스마트한 아이디어로 새롭게 창업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꿈꾸고 있는 곳입니다.
세종대왕 기념관
한국 사람이면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웅장해지는 왕인 세종대왕의 기념비가 동대문구에 있습니다. 이곳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위대했던 왕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고 유물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한국 건축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고,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 창시를 기념하는 날인 1973년 10월 9일 ‘한글날’에 개관을 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이 기념관은 한국적인 맛을 살린 고전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주요 전시실에는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는 일대기실, 한글의 창제와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한글실, 조신시대 과학기술과 국악기를 볼 수 있는 과학실/국악실로 이뤄져 있습니다. 실외에는 세종대왕 신도비와 같은 높은 가치를 지닌 문화유산과 자료들이 있어 야외에서 탐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선조들의 숨결이 있는 배봉산
배봉산은 해발 108m의 비교적 낮은 높이의 산입니다. 1992년 공원으로 지정이 되었고 그 후로 많은 사람에게 친근한 휴식처와 운동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조선 시대 사도세자의 묘소와 순조의 생모 수빈 박씨의 묘소가 있습니다. 배봉산이라는 이름은 조선 정조 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소가 있는 방향으로 매일 절을 했다는 유래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산의 형태가 도성을 향해 절을 하는 모습과 유사해서 이름이 붙어졌다는 이야기가 내려 오고 있습니다. 이 산에는 4.5km 거리의 둘레길이 있어 걸으면서 배봉산의 아름다운 자연을 경험할 수 있고, 누구나 걸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산이 높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으로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걸으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동대문구 방문 팁
교통은 지하철 1, 2, 4, 5호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호텔이 있어 방문하시는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또한 외국에서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게스트하우스도 많이 있습니다. 이곳에 오면 가장 좋은 것 중의 하나가 길거리 음식부터 한국 전통 음식뿐 아니라 현대적인 다양한 퓨전요리의 맛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대문 패션타운,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고 맛있는 식사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홍례문, 경북궁, 창덕궁, 세종대왕 기념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방문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당일로도 가능하지만 다 둘러보려면 며칠을 지내야 할 것입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동대문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역사적 유적지와 아름다운 자연, 현대 쇼핑과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이곳은 매력이 넘치는 곳입니다.